황반변성

황반변성이란?

우리 눈에서 카메라 필름처럼 빛을 받아들이는 망막신경 중에 중심 시력을 담당하는 부위가 황반입니다. 50대 이후 노화 변화로 이 황반에 변성이 진행되는 현상을 황반변성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명칭은 ‘나이관련 황반변성’이라고 하며 선진국에서는 성인 실명의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점차 환자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황반변성의 진행과정

황반변성의 진행과정과 치료방법을 확인합니다.

초기

초기

초기에는 황반에 드루젠이라는 점같은 노폐물이 쌓이면서 시세포에 영양공급을 차단하기 시작하는데 점차 위축성병변(건성) 또는 신생혈관을 동반한 병변(습성)으로 진행합니다.

특히 습성 황반변성은 황반 밑에 자란 비정상적인 신생혈관에서 삼출물이나 출혈이 생기고 흉터조직이 자라서 심한 시력저하로까지 이어집니다.

진행

진행

병변이 조금씩 진행하게되면 바둑판이나 모눈종이같이 상하좌우로 배열된 직선들이 조금씩 휘어져 보이는 변시증을 경험할 수도 있는데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안과에서 안저촬영과 안구광학단층촬영 등이 필요합니다.

치료방향

치료방향

황반변성으로 진행될 우려가 있는 경우 선글라스 착용과 루테인을 포함한 눈영양제를 권유하고 있습니다. 삼출형 황반변성의 경우 안내주사치료가 일차적인 치료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재 황반변성의 완치는 어렵지만, 가능한 조기에 진단이되고 치료를 해서 현재 시력을 가능한 유지하거나 약간이라도 호전시키면서 관리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황반변성은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기에 진단이 되고 치료를 해서 현재 시력을 가능한 유지하거나 약간이라도 호전시키면서 관리하는 것이 치료의 목표입니다.

황반변성 예방 및 관리법

정기적인 안과검진 아이콘

01 정기적인 안과검진

망막질환은 조기에 진단이 될수록 진행을 늦추는데 도움이 되므로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은 1년에 한번 안과에서 안저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외선 아이콘

02 자외선

나이가 들수록 자외선은 눈에 유해하므로 평소 야외에서는 선글라스나 자외선 차단안경 착용을 습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연 아이콘

03 흡연

황반변성에 걸릴 위험성을 2~3 배정도 증가시킵니다.

금주 아이콘

04 음주

과도한 음주는 망막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당뇨망막병증의 경우 혈당관리를 방해합니다.

음식 아이콘

05 음식

루테인, 항산화 비타민, 오메가 3 등의 성분이 풍부한 녹황색 채소, 등 푸른 생선 위주의 식단은 망막질환의 발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