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교정수술
모형 눈을 만지고 있는 이미지

누네빛안과는 검사를 시작하는 순간부터 환자분과 한 가족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정밀검사로 눈의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안경 및 렌즈착용상태, 직업, 생활습관, 수술 후 일정까지 고려하고 안전이 검증된 모든 시력교정술중에 가장 적합한 수술을 권합니다.

이제 안경은 좀 벗고싶어... 렌즈도 못하겠어...

수술 한번 해볼까?

시력교정수술을 처음 접하는 분들께

시력교정수술의 원리는 무엇인가요?

흔히 라식, 라섹으로 알고 있는 시력교정수술은 우리 눈의 검은 동자 부분인 각막을 이용하는 수술입니다.
라식, 라섹 모두 근시나 난시도수에 해당하는 두께를 엑시머레이저로 각막의 실질에서 깎아내어 교정하는 원리입니다.
도수가 많은 고도근시는 각막을 많이 깎아내어야 하므로, 각막수술대신 눈 안에 렌즈를 넣는 안내렌즈삽입술이 필요합니다.

로비에서 작성하는 이미지

라식과 라섹은 어떻게 다른가요?

두 수술 모두 레이저로 각막 내부인 실질을 깎아내어야 하는데, 그 각막 내부를 노출시키기 위한 준비과정이 다릅니다.
라식수술은 각막 표면에 얇은 절편(덮개)을 만들어 젖혀서 실질 부분을 드러내고, 라섹수술은 각막의 표면인 각막 상피를 벗겨서 실질 부분을 노출시키게 됩니다.
라식수술은 레이저시술 후에 노출된 각막실질을 다시 절편으로 덮어버리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라섹수술은 벗겨낸 각막상피가 다시 자라 들어와야 하므로 다소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시력회복이 느리게 됩니다.

회복이 빠른 라식이 더 나은 수술인가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라식수술은 회복이 빠른 반면 각막 절편을 만들어야 하므로 라섹보다 각막을 좀 더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각막이 다소 얇거나 근시도수가 많아서 각막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경우, 각막에 흉터나 상처가 있는 경우는 라식보다 라섹을 권유합니다.

책 위에 안경이 올려진 이미지

요즘 ‘스마일라식’ 수술은 라식, 라섹과는 어떻게 다른가요?

스마일라식도 라식, 라섹과 같이 각막을 이용한 시력교정수술이지만, 레이저로 각막 앞쪽에서부터 깍아내어야 했던 라식, 라섹수술과는 달리 각막 표면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진행되는 수술입니다.

각막 표면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어떻게 수술이 가능한가요?

펨토세컨드레이저라는 특수레이저를 이용하면 각막 표면을 그대로 투과해서 각막 내부에 렌티큘이라는 작은 렌즈 모양을 교정할 도수만큼의 두께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렌티큘을 작은 틈을 통해 각막 외부로 빼내면 수술이 끝나게 됩니다.
외과수술이 개복수술에서 내시경수술로 발전한 것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 수술에 비해 스마일라식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라식처럼 각막의 덮개를 만들거나, 라섹처럼 각막표면을 벗기지 않고 각막의 앞쪽을 보존하기 때문에 통증도 적고, 세안, 샤워, 화장같은 일상생활이 더 빨리 가능하며, 수영, 서핑, 스쿠버다이빙 같은 운동을 즐기시는 분도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수술에 비해 각막의 구조가 더 유지되고, 각막신경에 영향을 덜 주어 안구건조증상도 줄어들었습니다.

스마일라식을 한번쯤 고민하게 될 것 같은데.. 단점은 없을까요?

비쥬맥스라는 고가의 레이저장비가 필요하고, 라식보다 수술의사의 숙련도가 필요해서 기존의 라식수술에 비해 수술비가 2배정도 더 듭니다.
그리고 수술 직후에는 환자분에 따라 시력회복기간이 좀 더 걸리기도 합니다.
스마일라식도 각막수술이므로 수술후에 시간이 지나면서 눈의 도수가 변할 경우는 추가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는데, 이 때 다시 스마일라식을 하기에는 교정할 도수가 미미한 경우가 많아 현재로서는 라섹으로 추가교정을 하고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시력교정수술을 위한

누네빛 정밀시력검사

굴절력검사

굴절력검사

눈의 굴절이상(근시,난시,원시)이 어느정도인지 확인하고 레이저 시력교정술의 도수 결정에 기초가 되는 검사입니다.

안경도수측정

안경도수측정

현재 착용중인 안경의 도수를 확인하여 근시, 난시 원시 등을 파악하고 최근 시력변화를 예측하게 됩니다.

나안시력측정

나안시력측정

안경이나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본인의 순수한 시력을 알 수 있습니다.

현성굴절검사

현성굴절검사

수술교정량의 근거가 되기 때문에 정확한 수술결과를 얻기 위해 중요합니다. 조절이 개입되지 않은 상태에서 수동으로 근시와 원시, 난시 등의 정확한 굴절 이상을 확인합니다.

크로스실린더(난시검사)

크로스실린더(난시검사)

크로스 실린더(교차 원주 렌즈)를 이용한 시력검사법으로 난시축을 정확히 잡을 수 있으며 난시도수의 과교정 및 저교정 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최대교정시력검사

최대교정시력검사

나안시력과 수술 후 얻을 수 있는 최대 교정시력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 번의 시력검사를 통해 정확한 수치를 알 수 있으며 이 때의 최대 교정시력이 이론상 수술 후 나올 수 있는 최대 나안시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위안검사

우위안검사

사람은 양안을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마다 자주 사용하는 눈과 보조적으로 사용하는 눈이 있는데 이 검사를 통해 자주 사용하는 눈(우위안)을 파악하게 됩니다.

양안균형검사

양안균형검사

양안 실제시야를 통해 조절력 측정, 사시/사위를 측정할 수 있으며 실제 굴절력을 측정하고, 가성 근시 및 기계근시의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